얼마전 햄슴딘의 지존을 꿈꾸며 제 나름의 육성의 글을 올렸던 플라잉 팔라입니다.
나름 케릭 3마리를 다시 키워가며 연구를 해본 결과 햄슴딘이라는 케릭의 최종의 결론을 내리고 햄슴딘의 마지막 육성법을 올려봅니다..
이는 주관적인 견해이고 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순수 슴딘도 해보고 순수 햄딘도 해보며 케릭 지우고 다시 만들기를 3번이나 해가며 실험으로 나온 결론이니 만큼 햄슴딘을 육성하시는 분들께 참고정도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햄슴딘의 정의
햄딘의 장점과 슴딘의 장점을 고루 지닌 햄슴딘은 햄딘의 엄청난 사냥속도와 슴딘의 보스몹 1:1 능력을 동시에 갖춘 올라운드 플레이어 입니다..그러나 햄딘의 15~16K 해머 데미지와 슴딘의 슴데미지와 공속을 동시에 완벽히 갖출 수는 없는 케릭이 바로 햄슴딘 입니다.
2. 햄슴딘 육성 과정
(1) 첫번째 키운 방법 : 초기에는 모든 장점들을 버릴 수가 없어서 약간 귀찮더라도 마소와 콜투를
교체해가며 돌아다녔습니다.
- 뚜껑 : 팔라 2스킬 20패케 레지등 서클릿
- 아뮬 : 팔라 2스킬 10패케 힘 덱스 레지등
- 갑옷 : 메이지 수수
- 무기 : 오심 + 세크 스피릿 스왑 : 콜투 + 망명 스피릿 인벤에 마소 지참
- 장갑 : 메이지피스트
- 벨트 : 스웹
- 신발 : 스케럽
- 반지 : 힘 붙은 패케링
- 스킬 : 햄딘 정석스킬트리(조회해보면 나옵니다) + 파낙 , 셀베이션, 리뎀션
- 용병 : 홀프용병 자존심, 인내, 에테안다 (자존심을 끼웠던 이유는 파낙을 켜고 슴질을 해야
했기 때문에 스마이트의 데미지를 높이기 위함이었음)
==> 장점 : 햄딘의 강력한 데미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125패케의 프레임을 유지 그리고 파낙을
켰을때 6프레임 슴질을 고루 갖춘 한마디로 버릴것이 없었던 케릭
==> 단점 : 쓰잘때 없이 패케 프레임이 너무 높았음(165) 통찰이 없어서 마나가 부족하여 리뎀션
을 올려야 했음..
인벤에 언제나 마소를 지참하고 다녀야 하며 해머 데미지 유지를 위한 전투참을 소지
하고 다닐 시 아이템을 주울 수 있는 여력이 큐브 뿐임..슴딘으로 전환시 인벤에서
마소를 콜투와 교체해야하는 컨트롤이 필요..이는 생각보다 심각한 단점임..
(2) 두번째 키운 방법 : 저 세팅에서 남아도는 패케를 (165) 20 줄이고(메이지 피스트 뺌) 공속에
강타장으로 교체, 그리고 뚜껑에 구멍을 뚫어 15속 15올레 작업을 하여
35 공속을 맟추었기 때문에 파낙을 올리지 않고도 6프레임 슴질이 가능하
며 (페이즈마소공속이 -30 이기 때문에 65 프레임을 충족함) 파낙을 켜지
않고 컨샌오오라 상황에서 슴질을 할 수 있음(슴뎀 극대화), 그래도 남는
패케(20)를 반지 두개에서 빼주고 쌍조단을 착용함으로써 해머데미지
극대화를 꾀함 더이상 용병의 자존심이 필요 없기에 통찰로 교체..
==> 장정 : 해머의 데미지는 더 높아졌고(쌍조단) 공속장갑과 공속주얼의 힘으로 페이즈마소 슴질
시 65공속 6프레임 시전이 가능..적지만 강타장의 강타 효과 추가..컨센 상황에서 슴질
이 가능하기 때문에 슴 데미지 증가의 효과가 있어 일반 몹 사냥시 다이나믹한 슴질사냥
으로 재미를 더함, 파낙 올릴 필요가 없음..
==> 단점 : 마소와 콜투를 교체해야하는 컨트롤의 문제점은 여전함, 인벤이 아주 답답 함..
이거 정말 심각한 스트레스로 부각됨..
(3) 마지막 키운 방법 : 과감하게 오심을 제거하고 콜투로 함성과 해머질을 함, 스왑무기로는 페이즈
마소와 망명을 항시 지참, 쌍조단 대신 패케링을 다시 끼고 강타장 대신 메이
지 피스트 다시 장착 125프레임을 맞춤..파낙을 다시 하나 올림
==> 단점 : 오심의 40페케 3스킬의 공백이 생각보다 큼, 패케를 맞추기 위해 쌍조단을 벗어야하고
이는 해머데미지 감소와 직결, 공속을 맞출수가 없기에 어쨌든 파낙을 하나 올려주어야
함..두번째 육성으로 15~16K를 유지하던 해머데미지가(전참5장 지참) 12K-12K로 3K~4K
의 해머데미지 감소..이 차이는 3~4명방에서는 그렇게까지 체감할 수 없으나 풀방에서
는 확실히 체감할 수 있을정도의 차이임..
==> 장점 : 해머의 체감데미지 감소의 효과가 그렇게까지 크지 않고 햄슴딘을 키우며 느꼈던
최고의 스트레스인 스왑과 인벤의 답답함에서의 탈피, 전참 5개를 껴도 8칸이 남고
큐브까지 계산시 20칸의 여유공간 생성, 디아런시 아이템 주서서 확인해보기 참 편함..
디아런 돌때 1~2분정도의 지연효과가 발생하지만 이는 초시계로 아이템 하나도 않주서
먹고 오로지 죽이기만 하면서 재 본 시간일뿐 답답한 인벤으로 아이템 주서먹을때마다
소요되는 시간(마을 왔다갔다, 인벤 들었다 놨다 하는 시간)과 스트레스를 감안하면
3~4K의 데미지 차이 정도는 극복 가능하다고 봄, 디아 최고의 재미인 아이템 주서먹기
가 주서먹을때마다 스트레스가 되지 말아야 한다고 봄..
3.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
- 귀찮음을 참고 인벤에 마소 넣가지고 다니면서 아이템 먹을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것을 참아가며 극
대 효율성을 누릴것이냐..? 어느정도의 손실은 감안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즐기면서 게임을 할것이
냐..저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조단링 2개(2스킬) 오심(40패케 3스킬) 등 무려 5스킬의 손실을 봤지만 전참 포함 11~12k의 해머 데
미지를 유지할 수 있으며 극강의 데미지 유지를 위해 인벤에 마소를 넣어가지고 다니며 아이템 습득
시마다 마을을 들락거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15k의 디아런 타임과 11k의 디아런 타임은 얼추 비슷하
다고 봅니다.
최종세팅
모자 : 팔라 2스킬 20패케 15속15올레주얼 올레지합 31 기타래지 뚜껑
아뮬 : 팔라 2스킬 10패케 힘 덱스 레지 등 레어아뮬
무기 : 크리콜투 + 세타 스피릿(35패케) 스왑 페이즈마소 + 망명
장갑 : 메이지피스트(20패케)
반지 : 10패케 15덱스 붙은 레어아뮬쌍(20패케)
벨트 : 스웹 (20패케)
신발 : 스케럽
노힘 홀쉴 켜고 망명에서 방어기회 75 나올때까지의 덱스 나머지 몰피..
햄딘 정석스킬트리 + 파낙, 노 리뎀션, 노 셀베(하나쯤 올릴까 생각중)
- 이 와중에 효율의 극대화를 꾀해보려고 몇가지 수행해본 테스트가 있는데..
(1) 파낙이 아무리 생각해도 올리기가 싫다..생각할 수 있는 세팅은 20공속 아뮬이나 20공속 장갑 +
15공속주얼작 뚜껑등 35속을 올려야 한다..그러자면 패케의 손실을 입게되어 125페케가 나오지
못한다..여기서 부족한 패케를 충당하기 위해 메이지 수수를 메이지 인내로 바꾸면 해결된다..
실제로 바꿔봤다..그런데 망명을 들기위한 힘이 턱없이 모자랐고 이미 페케링을 끼고 있기때문에
오로지 참발로 힘을 올려야하고 수수의 2스킬은 햄 데미지의 감소를 의미..!! 결국 파낙은 올려
야한다..액트1에 활 용병을 고용하여 신뢰활을 들리는 등 별짓을 다 해봤는데 해머 돌릴
때 소모되는 마나의 량을 따져보니 어찌되었건 통찰이 답이고 결국은 파낙을 올려야 했음..
(2) 햄슴딘이 슴질을 할 수 있는 것은 슴데미지가 대단해서가 아니라..마소가 가진 무려 70%의 강타
발과 망명이 가진 라이프탭..6프레임의 빠른공속에서 터지는 높은 확률의 강타와 라이프탭은
스마이트로 타격시 피가 줄다가도 쭉쭉 차는게 눈에 보인다. 문제는 둘러쌓였을때 않터지면 씨
껍 하다는거..스마이트 데미지에 연연하지 말자.
(3) 용병은 마이트 용병에 자존심을 들려서 슴 데미지를 극대화 할까도 생각해 봤는데..스마이트는
데미지보다는 강타때문에 사용하는거라 그냥 홀프에 통찰용병을 유지..
(4) 아직 구비하지는 못했지만 해머데미지에 관련된 스킬업이 되어있는 워셉터에 콜투작을 하여 가
지고 다닌다면 햄 데미지가 증가할 수 있는 가능성 존재..
긴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플라잉팔라딘님의 육성글입니다 ^-^
출처 :: 트레디아 - http://tradi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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